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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복지안내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이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계층 간 소득격차 심화, 가정의 기능약화, 급격한 도시화 등이 초래한 사회통합 위기에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 대처하여, 교육의 기회-과정-결과 면에서 드러나는 교육격차를 완화함으로써 사회통합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국가차원이 지원 사업입니다.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목표

통합지원을 통한 학생 개개인의 행복 증진과 교육적 성취 제고모든 아동ㆍ청소년이 일정 학령기에 갖추어야 할 기본생활습관, 기초학습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사회적 관계형성능력 등을 갖출 수 있도록 함가정-학교-지역사회를 연결하는 통합지원체제 구축을 통해 학습, 문화체험, 심리‧정서, 복지 등 삶의 전 영역에서 아동ㆍ청소년들의 필요에 대응하고자 함.

2018학년도 방림교육복지 운영예정 프로그램

2016학년도 방림교육복지 운영예정 프로그램 2018학년도 방림교육복지 운영예정 프로그램
과제 프로그램명 대상 기간 활동 내용의 개요 장소 참여 인원
맞춤지원
프로그램
운영
디딤돌 교실 2~6학년 4~12월 기초·기본교육이 필요한 학생지도
(교사와 학생의 소그룹 맞춤형 지도)
디딤돌교실 10명
소중한 만남 5학년 3~5월 친구의 의미와 소중함을 이해하고
친구관계 향상을 위한 기술 습득
5학년 각반 86명
CAP교육 1,2학년 3~4월 학생들의 안전과 권리를 침해하는 모든 형태의
폭력예방 및 괴롭힘에 대한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연계)
각 반 교실 214명
노블링 교육 3학년 4월 각 반교실 87명
방림의 별들끼리 4학년 4~5월 올바른 교우관계를 인식하고 서로를 배려하여
건강한 학교생활적응력 향상
각 반교실 80명
쿵따쿵 난타교실 2~6학년 4~12월 몸과 마음의 즐거운 학교생활 및
재능활동과 연계한 동아리활동
강당 12명
뚝딱뚝딱 목공부 4~6학년 4~12월 목공예품을 만드는 흥미로움과
직접 도구를 사용함으로 생활기술을 익히고,
성취감 및
정서적, 감정적 인성과창의력 향상
과학실 15명
취약계층
학생
맞춤지원
푸른이 쉼터 1~6학년 3~2월 학교생활 및 일상생활의 심리적, 정서적 지원과
보다 즐거운 학교생활의 성공적 발달과업 수행
해당장소 555명
꽃숲지기 봉사단 5,6학년 4~2월 학생 스스로의 봉사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올바르게 성장할 기회 제공
해당장소 18명
함성소리 3~6학년 5~10월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아존중감과 소통의 리더쉽을 향상
해당장소 85명
즐거운 교실 5,6학년 5~11월 대인관계의 중요성을 알며, 대응능력을 향상시켜
대인관계의 긍정적 유지 및 발전
해당교실 174
방학을 즐겁게 3~6학년 8월/12월 방학기간의 방임예방과 보호,
특기 신장 및 즐거운 활동 제공
실과실 30명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빛가람 환경지킴이 4,5학년 4~11월 자연생태환경 보전활동에 우리사회 전체가 함께
노력해야 하는 것이라는 인식의 전환 필요
해당장소 10명
행복한 무지개캠프 3~6학년 8월 특기신장 및 체험의 장을 마련하여 집단활동,
특기교육을 통한 성취감 및 자신감 향상
해당장소 30명
아빠와 함께 즐거운 토요일 학생 학부모 9~10월 아빠와 자녀가 함께함으로써 가족의
안정성 강화 및 가족관계 증진
해당장소 30명
찾아오는 예술단 2~6학년 10월 학생들의 정서함양을 위한
문화예술공연 관람의 기회제공
강당 200명
아름다운 초경 맞이하기 5학년 9월 초경교육을 통한 성장과정과 올바른 개념 정립 시청각실 86명
교사 및 학부모연수 교사 학부모 5,10월 가정과 학교가 소통되는 장을 마련하여
학생들의 안정된 학교생활 도움
해당장소 50명

상기 일정은 학교운영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