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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자치회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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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와 학급의 운영에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함으로써 합리적인 문제 해결방법을 경험하고, 민주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키우도록 하고자 한다.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역할을 다하고, 나아가 자신의 삶에 자율적이고 책임지는 자세로 임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학생자치회

학생을 대표하는 학생자치회를 꾸려 학생들의 의견을 교육활동에 반영함으로써 보다 적극적인 학생 중심의 교육 활동을 실현하고자 한다. 학생 자치가 잘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자율성에 기반을 둔 다양한 행사를 지원하고자 한다.

참여 대상: 4 ~ 6학년
선출 인원: 학생자치회장-6학년 1명, 학생자치부회장-4, 5, 6학년 1명
선출 시기: 1학기-2월, 2학기-7월
선출 방법
투표를 통해 다득점자를 선출한다.
6학년 부회장은 회장 후보 중에 차점자를 임명한다.
1학기 회장단이 2학기에 재출마할 수 있으며, 선출되면 중임이 가능하다.
운영 방법
학기 전에 미리 회장단을 선출하여 오리엔테이션과 워크숍을 통해 자치 활동의 의미와 역할을 강화한다.
자치의원들을 이끌며 자치회 행사를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전 학생들의 의견을 고루 반영하도록 노력한다.
자치회의 의견을 학교 구성원에게 전달하여 교육과정 전반에 반영되도록 한다.
학생 봉사단을 모집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교내외 봉사활동을 계획하고 추진하도록 한다.

자치의원 선출

학급의 의견을 대표하여 전달하는 자치의원을 투표로 선출하여, 자치활동에 참여하는 책무성을 더하고, 다양한 의견이 고루 학생 자치 활동에 반영되도록 한다. 학생자치회장단과 함께 자치회의 구성원으로서 더 나은 학교 공동체를 만드는 일에 앞장선다.

참여 대상: 3 ~ 6학년
선출 인원: 학급당 1명
선출 시기: 1학기-3월, 2학기-7월
운영 방법
선출 전과 후에 교육을 실시하여 자치의원의 역할과 대표성에 대해 충분한 설명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1학기 의원이 2학기에 재출마할 수 있으며, 선출되면 중임이 가능하다.
멘토와 멘티 제도를 통해 친밀감을 느끼고, 협력을 중심에 둔 공동체를 구성한다.
한 학기에 한 번 자치회 주최 행사를 계획하여 추진 한다.
학급이나 학년 다모임을 거친 안건이나 건의 사항이 있을 경우나 학교 교육활동에 자치회의 의견이 필요한 경우, 이를 논의하여 결정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학급에 알린다.
자치회의 활동이 모든 학생들과 공유될 수 있도록 학교 방송과 게시물을 적극 활용한다.

다모임

학급과 학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올바른 문제해결방법을 익히고,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해결해나가고자 하는 태도를 기른다. 학급과 학년의 행사를 직접 계획하고 꾸려나감으로써 주인의식을 갖고 보다 즐겁게 학교생활을 하도록 한다.

운영 대상: 1 ~ 6학년
운영 방법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 중 자치시간을 연간 10시간 이상 확보한다.
저학년의 경우 학급 다모임을 통해 서로 의견을 나누는 방법을 알아가는 데 중점을 두고 꾸준히 지도한다.
학급의 특성에 맞는 방식을 자유롭게 활용하도록 한다.
학급 다모임의 사례와 다양한 방식을 함께 나누고, 보다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고민하며,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학급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