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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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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총 칙

제1조(명칭) 이 규정은 ‘광주방림초등학교 학생생활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 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과 관련하여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준수해야할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습득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근거) 이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 초․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항(학생의 인권보장), 제20조 제3항(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 사항 등),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 제31조(학생의 징계 등)과 관련하여 학생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제 2 장 학생 생활지도 기구

제4조(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학교폭력 발생시 교육적인 해결을 위해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를 구성한다.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는 교감을 위원장으로 하고, 교감, 생활부 주무부장, 학생생활지도의 경력이 있는 교사, 법 제13조 1항에 따라 선출된 학부모대표(학부모운영위원), 기타 법조인(학교담당 경관) 등 5인 이상 10인 이하의 위원을 둔다.
제5조(생활교육위원회)
학생들의 생활교육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생활교육위원회를 둔다.
생활교육위원회는 교감을 의장으로 하고 교무부장, 생활부장, 5·6학년 대표교사, 복지부장, 안전체육부장을 위원으로 하며, 생활부장을 간사로 한다.
제6조(기능)
생활교육위원회는 학생의 생활지도 전반에 대한 사항을 협의한다.
생활교육위원회는 학교폭력 예방ㆍ대처를 위한 계획을 수립ㆍ행하며, 아래와 같은 사항에 대해서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자문을 받아 시행한다.
1. 예방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학생·학부모·교직원에게 교육한다.
2. 피해학생을 보호하고 가해학생을 선도 및 징계한다.
3. 가해자 및 피해 학생 간 분쟁을 조정 및 심의한다.

제 3 장 학생생활

제 1절 교내생활
제7조(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8조(시설이용 및 환경)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제9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제10조(교우관계) 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 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제11조(폭력예방)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할 수도 있다.
1.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2. 학교나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학교폭력신고코너
3. 학생고충신고상담전화 1588-7179
4. 광주남부경찰서신고전화 222-0112
5. 사이버경찰청 cyber112.police.go.kr
6. 학교폭력신고 전화 117
교내 학교폭력신고함을 설치하여 운영한다.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폭력피해학생은 필요에 의해 담임교사에게 전학 신청을 할 수 있다.
폭력 가해학생들은 부모와 학교의 동의를 얻어 전학을 할 수 있다.
제12조(이성교제) 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이성 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담임교사나 보건교사 또는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남녀학생 단 둘이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13조(동아리활동) 방과후학교 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교내 동아리활동 등 건전한 단체 활동을 권장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 항과 같다.
학생은 창의적 체험활동 및 방과후학교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담당부서(관련지도부)에 등록, 승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지도교사를 둔다.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참가할 수 있다.
인가된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학생은 창의적 체험활동 및 방과후학교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제14조(여가활동) 학생들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한다. 비행 및 교내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 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항과 같다.
휴식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정보통신실, 체육관, 도서실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때 이용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활동은 자제한다.
제15조(용의복장) 용의복장은 다음 각 항과 같다.
복장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자유복장을 착용한다.
실기 및 실습 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신발은 활동하기에 편하고 학생 신분에 맞는 검소한 것으로 착용한다.
가방은 자유로이 하되 학생신분에 맞는 것으로 한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제16조(학급내 봉사활동) 학생의 학급내 봉사활동(일인일역)사항은 각 항과 같다.
학급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학급환경 정리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한다.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제17조(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항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 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제18조(출결사항) 출결사항은 다음 각 항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교칙에 의거한 출석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재입, 편입, 전입, 복학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 일수는 제외한다.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1. 천재지변, 법정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2.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참가, 경연대회 참가, 현장실습, 훈련참가, 교환학습,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4. 현장체험학습 허가기간은 1회당 7일 이내로 하고 목적을 달성하지 못할 경우 재 허가를 얻어 연장할 수 있으나, 한 달을 초과할 수 없으며 이 때, 보고서를 제출한 경우에 한하여 출석으로 처리할 수 있다.
5. 학부모의 교류 · 교환학습 신청이 있을 때 상대 학교장의 동의를 얻어 1개월 이내의 국내외 교류학습을 할 수 있다.
6.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
7.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수업 시작 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각으로 처리한다.
정규교육활동 종료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에는 조퇴로 처리한다.
교과수업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결과로 처리한다.
위 제3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또는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재입, 편입 ,전입, 복학생의 지각, 조퇴, 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제19조(경조사 출결) 경조사의 경우 다음 기일에 한하여 결석일수에 산입하지 않는다.
결혼 : 형제, 자매 (1일)
입양 : 본인(20일)
사망 : 부모 및 부모의 부모(5일), 부모의 조부모ㆍ외조부모(2일), 부모의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2일), 부모의 형제자매(1일)
단, 입양은 입양촉진 및 절차에 따른 특례법에 따른 입양으로 한정하며, 입양
이외의 경조사 일수는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음
제20조(출석사항 평가) 출석사항의 평가는 다음 각 항과 같다.
해당 학년 동안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없는 경우 개근으로 한다.
지각, 조퇴, 결과를 합하여 3회일 때 결석 1일로 간주한다.
제21조(결석의 종류) 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질병으로 인한 결석 : 보호자는 결석한 사유(병명, 상태 등)를 알리고 담임교사에게 결석계를 제출한다(전화통보도 가함)
무단결석 : 태만, 가출, 고의적인 출석 거부, 범법행위로 관련기관에 연행 및 도피 등
기타 결석
1.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모 및 가족봉양, 가사, 조력, 부득이한 개인사정으로 결석하는 경우
2. 위 제1항 및 제2항에 해당되지 않는 결석
제22조(이수) 학생의 각 학년과정의 이수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지정된 수업일수의 3분의 2이상으로 한다.
제 2절 교외생활
제23조(교외생활) 학생의 교외생활시 다음 각 항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학교 교직원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술,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청소년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제24조(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항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제 3절 정보통신
제25조(사이버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항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음란, 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제26조(통신기기 관리) 교내에서는 다음 각 항과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휴대폰 사용 문제와 관련하여 담임과 학생의 동의, 합의하에 수업 시간 사용을 제한한다.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제 4절 학생자치회
제27조(회원) 학생회 회원은 본교에 재학하는 4~6학년 학생으로 한다.
제28조(권리 및 의무) 학생회 회원은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제29조(금지활동) 학생회 회원은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수 없다.
제30조(협의, 지원사항) 학생회에서 협의하거나 지원하는 사항은 다음 각 항과 같다.
학생 연구 활동
문화, 예술, 체육, 취미활동
각종 봉사활동
학교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제 및 지원활동
제31조(승인) 학생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얻어야 효력이 발생한다.
제32조(학급회의 운영) 민주 시민의 기본 자질과 태도 함양 및 학급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분담 수행하기 위하여 학급 자치의원을 둔다.
학급 자치의원은 학급에서 자율적으로 선정하며 임명하지 않는다.
학급회의는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 활동 시간을 이용한다.
학급에서 함께 논의할 학생생활 및 교육활동 전반에 관한 내용을 논의한다.
제33조(학급다모임 운영) 민주 시민의 기본 자질과 태도 함양 및 학급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분담 수행하기 위하여 학급 자치의원을 둔다.
① 학급 자치의원은 학급에서 자율적으로 선정하며 임명하지 않는다.
② 학급회의는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 활동 시간을 이용한다.
③ 학급에서 함께 논의할 학생생활 및 교육활동 전반에 관한 내용을 논의한다.
제34조(학급 다모임 운영) 학급다모임은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운영을 위하여 필요 시 다음 각 항의 부서를 둘 수 있다.
학습부 : 학습활동 및 학습 자료에 관한 제반 사항
생활부 : 학내 질서 및 교풍 확립에 관한 사항
도서부 : 학급도서에 관한 제반 사항
급식위생부 : 급식 관련 및 보건에 관한 사항
미화부 : 실내의 환경미화에 관한 제반 사항
기타 학급에 필요한 부서
제35조(전교학생회) 학생회 관련 심의, 의결기관으로 전교학생회를 둔다.
구성
1. 회장 1명, 부회장 3명(4, 5, 6학년 각 1명) 및 학급 자치의원 13명으로 구성한다.
2. 의장은 회장이 된다.
기능
1. 사업계획의 심의 및 사업보고의 승인
2. 기타 필요한 사항
회의
1. 전교학생회의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고 의장이 이를 소집한다.
2. 정기총회는 월1회로 소집하며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전교학생회 임원 1/2이상 또는 학교장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소집한다.
3. 학년 회의에서 논의되었던 안건 및 전교 학생이 모두 참여해야 할 학교 학생 생활 및 교육활동 전반에 관한 내용을 논의한다.
4. 전교학생회의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 가부동수인 경우 의장이 의결권을 갖는다.
5. 학생회의에서 부결된 의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6개월 이내에 재상정할 수 없다.

제 4장 학생생활지도

제 1절 생활지도
제36조(안전지도) 학교는 다음 각 항과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실험, 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안전사고가 발생하면 응급조치 및 치료를 신속히 할 수 있도록 한다.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물놀이, 등산, 빙판, 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등,하교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로 구성된 교통봉사반을 운영할 수 있다.
현장학습 시 사전에 안전지도를 철저히 한다.
제37조(진로지도) 학교는 다음 각 항과 같이 학생의 진로지도에 힘쓴다.
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5-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제38조(교외생활지도)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제39조(징계의 원칙)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 구성, 소명의 기회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
징계 내용은 공고하지 않으며, 학생에 대한 지도 방법 및 절차에서 학생의 인권을 보장한다.
장애학생 대상 학교폭력(성폭력)의 경우, 인지 즉시 경찰 신고 및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상정하여 그 결과에 따른다.
제40조(징계의 종류) 징계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학교 내의 봉사
과제제시
학부모 연계 가정교육
특별교육이수
훈계ㆍ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하고, 학생 지도의 한 방법으로 한다.
학급교체
강제전학
제41조(징계의 방법)
학교 내의 봉사는 학생을 등교시켜 수업을 받게 하며 담임교사 및 생활교육 담당 교사의 교육을 받아 학교 내에서 봉사활동을 하게 한다.
(사안에 따라 1일 20분정도 5일에서 10일 실시한다.)
과제 제시는 체험학습 독서 등을 통하여 자기 성찰과 반성의 기회를 갖도록 한다.
학부모 연계 가정교육은 학부모로 하여금 봉사활동 참여, 체험활동, 가정교육을 통하여 가정에서 교육시키도록 한다. (수위에 따라 1일, 2일, 3일)
특별교육 이수는 교육감이 설치 운영 또는 위탁 운영하는 시설의 교육과정을 이용하거나 교육감이 지정한 전문 상담기관에서 위탁 교육을 한다. 학부모가 학생을 지정된 장소까지 동행한다.
④항과 관련하여 교내 Wee 클래스나 교육청 Wee센터를 이용한다.
장애학생 대상 학교폭력(성폭력)의 경우, 인지 즉시 경찰 신고 및 피해 학생 보호를 위하여 가해학생 학급교체, 강제전학을 할 수 있다.
제 2절 학생징계
제42조(징계 대상)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동일한 문제행동군 내의 갈등이 반복되 거나 훈육․훈계에 의한 방법으로 전혀 선도가 되지 않는 경우 ‘선도(징계)’의 대상이 된다.
예절 : 학생, 교사, 주민에게 욕설, 위협, 폭행 등 예의에 어긋난 언행
준법 : 기초질서 및 공중도덕 위반, 공문서 위조, 형법상 유죄 판결, 폭력단체 조직 및 가담, 절도, 흉기 조지, 공공기물 파손
수업 : 수업 태도 불량 및 수업 방해, 정당한 수업에 대한 거부, 시험 부정 행위 및 방조, 시험 문제 누설 등 시험 방해
근태 : 무단 지각/결과/조퇴/결석
약물 : 흡연/음주, 본드/가스/니스 등 환각제 및 마약류 복용
퇴폐행위 : 도박, 학생출입 금지 장소에 출입, 음란물 시청 및 소지, 불건전한 이성교제 등 풍기 문란, 불미스런 행동
교권침해 : 정당한 지도에 대한 불응
제43조(징계의 심의) 생활교육위원회(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는 담당교사 및 담임교사로부터 사안의 설명과 의견을 청취하고, 학생 또는 학부모(보호자)에게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제44조(심의 확정) 선도처분은 생활교육위원회(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회의 결과에 따른다.
제45조(통보) 선도처분이 확정되면 보호자에게 선도처분 내용을 통보하고 선도에 협조하도록 요청한다.
제46조(재심의 부의) 학교장은 생활교육위원회(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가 심의한 사항에 대하여 심의 결과, 학생 또는 학부모의 진술 내용 등을 고려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제47조(경감 및 해제) 학교장은 징계 만료 전이라도 개전의 가망이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담임교사의 책임 지도를 전제로 처벌을 경감하거나 면제할 수 있다.
단, 해제 학생은 선도 규정을 준수하겠다는 본인 및 보호자의 서약서를 해제 전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 3절 학생생활 교육
제48조(학생생활 교육의 원칙) 학생 생활교육은 문제 행위의 처벌보다는 사전예방 지도에 중점을 두되 다음의 원칙을 지킨다.
학생 생활교육은 당해 학생 사안의 경중과 본인 및 타 학생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참작하여 타당성과 효율성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학생 생활교육을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고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개전의 기회를 준다.
제49조(학생 생활교육의 단계)
훈계 (구두주의)
훈육, 격리조치 및 과제 부여
교내 상담, 학부모 상담
징계
제50조(훈계․훈육에 의한 학생 생활교육) 훈계․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하고, 학생 지도의 한 방법으로 한다.
구두 주의 및 경고, 상담지도
학생의 학습권 및 교사의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일시적 제재행위(자리에서 일으켜 세우기, 바른 자세 요구하기, 교실 앞이나 뒤로 이동시키기 등)
사제동행의 신체적 훈육(산행, 운동장 걷기, 노작활동 등)
교사 교육활동 보조하기, 등굣길 안전지킴이, 급식 도우미, 방과 후 잔류지도, 환경정화, 캠페인 활동, 특별과제 부여
교실에서 분리 조치(타임아웃제) 후 대안적인 교실 운영
제51조(체벌금지)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특히 금지해야 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도구나 신체 등을 사용하여 고통을 줌으로써 벌을 행하는 행위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
제52조(규정 준수) 학생에게 징계를 결정 할 때에는 이 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제53조(구두 허락) 학생에게 학교 내 봉사나 특별교육을 실시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에게 사전 허락을 얻고 실시하여야 한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즉시 사후 보고를 할 수 있다.
제54조(사전 사후처리)
생활태도가 불량하여 징계 받을 가능성이 있을 경우 해당교사는 사전에 징계가 가해 질 수 있다는 예고를 보호자에게 전달하여 가정에서의 교육력 발휘를 촉구할 수 있다.
학교 내 봉사 및 특별교육을 받은 사실에 대하여 교육적 효과를 고려하여 학부모 또는 보호자에게 그 사실을 통보할 수 있다.
제 4절 포상
제55조(종류) 본교 학생의 시상은 내용에 따라 학년협의회 또는 교직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 수여한다. 단, 특별상은 예외로 한다. 상의 종류는 학력부문, 모범부분, 근면부분과 교내, 외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수여하는 상이 있다.
제56조(시기) 시상은 졸업식, 학기말, 기타 교내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한 시기에 수여한다.
제57조(외부로부터의 시상) 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주는 상을 제외하고는 학교장의 추천 또는 승인을 얻어야 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사전회의를 거치지 않고 관계부서와 상호 협의하여 학교장에 추천을 상신한다.
제 5장 개정방법
제58조(목적) 이 규정은 ‘학교생활규정 개정 절차’에 필요한 세부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59조(적용 범위) ‘학교생활규정’을 제정ㆍ개정할 때에는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 규정을 준수한다.
제60조(용어의 정의)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학교생활규정’이라 함은 본교의 학교규칙 중에서 ‘학생포상 및 징계, 징계 이외의 기타지도 방법, 교내 교육ㆍ연구활동 보호 및 질서유지,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등 학생의 학교생활과 관련한 사항’에 관한 규정을 말한다.
제61조(학교생활규정 제․개정위원회)
본교의 학교생활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교생활규정 제정․개정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11인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 위원의 수가 반드시 재적 위원의 1/3 이상이 되도록 한다.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 한다.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과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위원회에 출석한 외부위원에게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수당과 여비를 지급 할 수 있다.
제62조(개정안 발의)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재직 교원의 과반수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학생회 대표(학생회의 의결서 첨부)
단,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63조(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제 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64조 (심의 및 결정)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한다.
제65조(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교생활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교구성원에게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한다.
제66조(기타)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민주적 관행을 참고로 하여 ‘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결정한다.
본 규정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정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1년 10월 10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3년 4월 8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7년 4월 8일부터 시행한다.